생활정보

설악산 등산코스ㅣ등산지도ㅣ소요시간

by V호크아이V 2024. 9. 7.

설악산은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국립공원 중 하나로 손꼽히며, 사계절 내내 다양한 경치를 자랑합니다. 등산을 좋아하는 이들에게 설악산은 필수로 방문해야 할 명소입니다.

등산코스 영상으로 보기 👈클릭

내 국민연금 수령액은 얼마일까? 👈클릭

설악산 케이블카 자세히 보기 👈클릭

설악산은 다양한 난이도의 등산로와 길게는 며칠이 걸리는 트레킹 코스까지 제공합니다. 이 글에서는 설악산의 주요 등산코스, 지도 정보, 소요시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설악산

설악산은 강원도 속초시에 위치해 있으며, 대청봉을 비롯한 수많은 봉우리가 존재합니다. 설악산은 크게 외설악, 내설악, 남설악으로 나뉘며, 각 지역마다 특징적인 등산로와 경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설악산 등산의 장점

1. 다양한 코스: 초보자부터 숙련된 등산가까지 다양한 난이도의 코스가 제공됩니다.
  2. 사계절 아름다움: 봄의 진달래, 여름의 푸른 숲, 가을의 단풍, 겨울의 눈꽃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볼거리: 울산바위, 비룡폭포, 천불동 계곡 등 설악산 내부에 위치한 다양한 명소를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등산코스

설악산에는 수십 개의 크고 작은 코스가 있지만, 그 중 가장 많이 찾는 인기 코스들을 소개합니다.

1. 대청봉 코스

대청봉은 설악산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로, 해발 1,708미터에 위치해 있습니다. 대청봉 정상에 오르면 한눈에 설악산의 경치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 코스는 난이도가 높아, 어느 정도 체력과 준비가 필요합니다.

소요시간: 10시간 (왕복)

• 출발지: 설악동에서 시작하여 비선대, 희운각을 거쳐 대청봉까지 이동.
  • 추천 대상: 고난도의 등산을 즐기고 싶은 숙련자.

설악동에서 시작해 비선대까지는 완만한 길이지만, 이후 희운각에서 대청봉까지는 매우 가파릅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눈과 얼음 때문에 미끄러울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울산바위 코스

울산바위는 설악산을 대표하는 명소 중 하나로, 기암괴석들이 늘어서 있는 풍경이 압권입니다. 이 코스는 짧지만 경사가 급하고 난이도가 높아 체력 소모가 크지만, 울산바위 정상에서 보는 전망은 매우 아름답습니다.

소요시간: 4~5시간 (왕복)

• 출발지: 설악동에서 시작하여 신흥사, 권금성, 그리고 울산바위로 향함.
  • 추천 대상: 짧은 시간에 설악산의 절경을 감상하고 싶은 사람.

신흥사에서 출발해 권금성까지는 케이블카로 이동 가능하며, 이후 울산바위까지는 가파른 계단을 따라 올라가야 합니다. 정상에 도착하면 동해와 속초 시내가 한눈에 내려다보입니다.

3. 천불동 계곡 코스

천불동 계곡은 설악산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계곡 중 하나로, 계곡을 따라 걷는 트레킹 코스입니다. 경사가 완만하여 초보자도 쉽게 즐길 수 있으며, 물소리와 함께 하는 트레킹은 매우 힐링됩니다.

소요시간: 5~6시간 (왕복)

• 출발지: 설악동에서 출발해 비선대, 천불동 계곡을 따라 이동.
  • 추천 대상: 자연 속에서 편안하게 걷기를 원하는 사람.

이 코스는 비교적 평탄하며, 중간중간에 있는 폭포와 계곡의 경치를 감상하면서 여유롭게 걸을 수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계곡물에서 발을 담글 수 있어 인기가 높습니다.

4. 공룡능선 코스

공룡능선은 설악산의 최고 난이도를 자랑하는 코스로, 험준한 바위산을 따라 걷는 코스입니다. 이 코스는 설악산의 기암괴석을 가까이서 감상할 수 있으며, 경치가 매우 아름답습니다. 그러나 체력 소모가 크므로 신중히 선택해야 합니다.

소요시간: 12시간 이상 (왕복)

• 출발지: 설악동에서 비선대, 희운각을 거쳐 공룡능선으로 이동.
  • 추천 대상: 체력과 경험이 풍부한 등산가.

공룡능선은 설악산의 대표적인 암릉 코스 중 하나로, 특히 대청봉에 이르는 마지막 구간은 난이도가 매우 높습니다. 도중에 위험한 구간이 많아 반드시 안전 장비를 착용해야 합니다.

5. 권금성 코스

권금성은 설악산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명소로, 초보자도 쉽게 도전할 수 있는 코스입니다. 케이블카를 이용해 권금성 정상까지 빠르게 오를 수 있어, 시간이 부족한 이들에게 적합한 코스입니다.

소요시간: 2시간 (왕복)

• 출발지: 설악동에서 케이블카를 타고 권금성까지 이동.
  • 추천 대상: 짧은 시간에 설악산의 멋진 경치를 보고 싶은 사람.

권금성까지 케이블카를 타고 이동한 후, 정상에서 내려다보는 설악산의 풍경은 매우 인상적입니다. 짧은 시간이지만 설악산의 아름다움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코스입니다.

등산코스 자세히 보기 👈클릭

설악산 대피소 예약하기 👈클릭

교통편 자세히 보기 👈클릭

지도 정보 및 준비물

설악산 국립공원에 가기 전에 반드시 지도를 확인하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악산은 넓고 복잡한 산세를 가지고 있어, 잘못된 코스를 선택할 경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 설악산 국립공원 홈페이지에서 최신 지도 및 코스 정보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실시간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앱을 설치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램블러 앱 설치하기 👈클릭

카카오맵 설치하기 👈클릭

네이버지도 설치하기 👈클릭

설악산 등산 준비물

설악산은 난이도가 높은 코스가 많기 때문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1. 등산화: 발목을 보호할 수 있는 튼튼한 등산화가 필수입니다.
  2. 방한/방풍 자켓: 기온이 낮고 바람이 강하므로 방한과 방풍이 가능한 옷을 준비해야 합니다.
  3. 물과 간식: 장시간의 등산을 위해 충분한 물과 에너지를 보충할 간식을 준비해야 합니다.
  4. 등산 스틱: 하산 시 무릎 보호를 위해 등산 스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등산시 주의사항

설악산은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하지만, 동시에 위험한 구간이 많습니다. 안전하게 등산을 즐기기 위해 몇 가지 주의사항을 반드시 숙지해야 합니다.

1. 기상 확인: 등산 전에 반드시 기상 예보를 확인하고 악천후가 예상될 경우 등산을 연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조난 대비: 산악 구조 번호와 긴급 연락처를 미리 확인하고, 혹시 모를 조난 상황에 대비해야 합니다.
  3. 지정된 코스 이용: 지정된 등산로를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비공식 코스는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1. 설악산에서 겨울 등산이 가능한가요?

설악산은 겨울에도 등산이 가능하지만, 눈과 얼음으로 인해 위험할 수 있으니 철저한 장비와 준비가 필요합니다.

2. 설악산 대청봉까지 초보자가 도전할 수 있나요?

대청봉 코스는 난이도가 높아 초보자에게는 추천되지 않습니다. 체력과 등산 경험이 있는 중급 이상의 등산가에게 적합합니다.

3. 설악산 등산 시 주차는 어떻게 하나요?

설악산 국립공원 내에는 여러 주차장이 있으며, 설악동 주차장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주차장이 혼잡할 수 있으므로 이른 시간에 도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설악산에서 숙박이 가능한가요?

설악산 인근에는 여러 호텔, 펜션, 민박 등이 있으며, 희운각 산장 등 산악 숙소도 있습니다. 숙박을 계획할 경우 미리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설악산 등산 시 식사는 어디에서 하나요?

등산로 초입에 있는 매점에서 간단한 음식을 구입할 수 있지만, 코스 중간에는 식사를 할 수 있는 곳이 없습니다. 미리 준비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

북한산 등산코스 자세히 보기

북한산 등산코스ㅣ등산지도ㅣ등산시간ㅣ추천

북한산은 서울과 경기 지역에 걸쳐 있는 대표적인 산으로,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풍경과 다양한 등산코스를 자랑합니다. 특히 주말에는 많은 등산객들이 방문하는 명소 중 하나입니다.등산코스

청계산 등산코스 자세히 보기

청계산 등산코스ㅣ등산로ㅣ지도ㅣ소요시간

청계산은 서울과 경기도를 연결하는 산으로,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다양한 등산코스로 많은 등산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청계산 등산코스는 초보자부터 숙련된 등산객까지 모두가 즐길

속리산 등산코스 자세히 보기

속리산 등산코스ㅣ지도ㅣ소요시간

속리산은 충청북도와 경상북도의 경계를 이루는 산으로,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산 중 하나로 꼽힙니다. 속리산은 다양한 등산코스와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며, 사계절 내내 많은 등산객들

결론
설악산은 그 아름다움과 도전적인 코스로 인해 많은 등산객들에게 사랑받는 산입니다. 다양한 코스와 볼거리를 제공하며, 자연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는 곳입니다. 등산 계획을 철저히 세우고 안전하게 다녀오시길 바랍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왼쪽 아래 공감버튼(♡)을 꾹~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